목차
안녕하세요. 찌니입니다.
요즘 들어서 네 마녀의 날이니 뭐니, 테이퍼링이니, 제로 금리니 하면서 금융 시장이 시끌시끌한 이슈들로 말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포스팅하는 일자 기준으로는 중국의 헝다 그룹의 파산 위기로 인하여 더욱 난리가 아니네요.
자,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다.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 라는 말들이 있지 않나요?
하지만 이런 말들도 기회가 온 줄을 알아야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 기회를 잡기 위해 항상 공부를 해야 됩니다.
1. 중국 증시 현 상황
코로나 대 확산 초기에 많은 나라의 증권 시장은 폭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라고, 굳어버린 소비 심리와는 다르게 투자 심리는 정말 어마 무시하게 상승했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코스피는 3천 선을 돌파하고 나스닥은 연일 고점을 갱신하는 등등 개미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정말 하루하루 늘어나는 자산을 보며 함박웃음을 짓을 수 있는 나날이었죠.
자, 그렇다면 중국 증시는 어땠을까요?
자, 영역으로 표시 되어 있는 구간이 2018년도 코로나가 확산되었던 상황입니다.
당시에 증시가 곤두박질 쳤죠. 그리고 다시 2019년 반등을 하면서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코스피와는 다르게 직전 고점을 돌파하지는 못했네요.
현재는 코로나 여파로 하락하기 직전 2016~2017년 말까지의 구간보다 높은 수치에서 지지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나쁘지 않은 모습이네요.
2. 중국 증시의 전망
그럼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요?
현재 단기적으로는 횡보 또는 하방의 가능성이 더 크지 않나 싶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언론 및 금융가에서 중국에 대한 악재를 많이 내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매집을 위한 언론 플레이일지라도 결국 증시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또한 아직 코로나로 인한 경제 악화의 여파가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적인 상승은 어렵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3. 중국 증시 예측
하지만 이는 정말 단기적인 얘기이지 장기적으로 봤을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항상 큰 위기 -> 큰 상승 이런 패턴이 반복하는 곳이 바로 금융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부분들로 인하여 좋게 바라보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위의 차트는 상해 종합 지수의 주봉 차트입니다.
빨간 선은 지지라인 & 매수 시점, 파란 선은 저항 라인 & 매도 시점입니다.
하지만 주봉으로 바라봤을 때는 분할 매수를 한다 하더라도 진입 시점이 분명하지 않아서 물량을 많이 확보하지 못할 것 같네요. 또한 갈색 선과 하늘색 선으로 그려놓은 그림이 앞으로의 지수의 예측입니다.
횡보 후 상승 or 하방 후 상승으로 개인적으로는 결국 상승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상승으로 예측하는 이유는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실 것 같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상하이 종합 지수의 일봉 차트입니다.
빨간 선은 지지라인 & 매수 시점, 파란 선은 저항라인 & 매도 시점, 노란 선은 지지 & 저항입니다.
노란색 선을 강하게 돌파할 경우, 해당 라인은 단기 지지라인이 되지만, 돌파하지 못할 경우 단기 저항 라인이 되는 구간입니다.
현재로서는 노란 선을 돌파하려고 몇 번 시도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위의 차트를 보시면 어떤 패턴이 떠오르시나요?
이렇게 라인을 하나 더 그려주면? 네, 역 헤드 앤 숄더가 되겠죠?
왼쪽 어깨보다 오른쪽 어깨가 더 높은 가격대에서 지지라인을 형성 중이니 상승한다면 파란색 넥 라인을 터치할 것 같네요. 아, 참고로 차트를 조금 더 과거부터 본 다면 삼각 수렴 후 이탈하는 모습까지 보입니다.
생각보다 괜찮아 보이지 않나요?
개인적으로 역 헤드 앤 숄더 패턴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해당 패턴의 경우 상승 확률이 높고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잡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률도 미리 예측할 수가 있죠.
또한 상승 시기도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 상하이 종합 지수는 장기적으로 큰 상승을 하지 않을까?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결론
- 현재 대비 약 50%가량 상승 예상
- 역 헤드 앤 숄더 패턴으로 예측
- 단기 하방 또는 횡보 후 상승할 것으로 예측
이렇게 해서 이번에는 상해 종합 지수에 대하여 살펴봤는데요. 저는 단지 개인 투자자이며 개인적으로 살펴보다가 눈에 띄는 종목들을 기록할 뿐이지 투자를 종용하고자 글을 작성하는 게 목적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제 글만 믿고 무작정 투자하시기보다는 이런 견해도 있네? 정도로만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